2013년도에 미국 모바일 지불결제 금액이 1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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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3-07-17 | |
![]() eMarketer社는 모바일 지불결제를 모바일 폰을 사용한 구매 시기에 스캐닝하고 태핑하며 스와핑 또는 체킹하도록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거래로 정의하고 있다. 접촉 혹은 비접촉 지불결제 방식으로 규정되는 모바일 지불결제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기능적으로 모바일 전자상거래와는 다르다. 즉,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이루어지는 디지털 재화 혹은 물리적 상품의 구매라는 점에서 다르다. eMarketer社는 스마트폰을 통한 지불결제가 마치 일상생활에서 커피를 사는 것처럼 보편화되면서 모바일 지불결제 규모가 2011년에서 2012년 사이에 세 배 이상 증가하여 2012년 말 5억3천9백만 달러에 달했다고 추산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지불결제 시장은 애초에 예측했던 것보다는 다소 낮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다양한 기술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아직 폭넓은 확산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eMarketer社는 밝혔다. 同社가 예측한 모바일 지불결제 시장 규모는 2015년도에 최대 200억 달러 규모에 달했지만, 2016년에 이르러서도 200억 달러 규모에 이르지 못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예측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기인한다. - 가까운 미래에 낮은 가격으로 모바일 지불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향후 모바일 지불결제 및 사용자당 소비 규모의 증가는 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구매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eMarteter社는 이러한 다양성을 습관적 소비를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 판단하고, 이것이 모바일 지불결제가 주요 결제 수단으로 부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 일상적으로 모바일 지불결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더욱 많은 사업자들이 모바일 지불결제를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NFC의 도입은 아직 유동적이지만, NFC를 통한 지불결제가 가능한 하드웨어는 지속해서 늘어날 것이다. 반면 NFC를 이용한 미국의 모바일 지불결제 플랫폼은 아직 주요 결제 방식으로 부각되고 있지 않은데, 대규모 모바일 지불결제 방식이 전파되지 않은 이유는 많은 사업자들과 소비자들이 두고 보자(wait and see)는 경향이 아직 강했기 때문이다. - 소비자들은 모바일 지불결제 방식이 편리하다고 느껴야 지속적인 동기 부여가 이루어질 수 있다. 근접 결제 방식을 다른 모바일 상거래 활동과 통합하는 것이 이러한 이용자 인식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와 더불어 보안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스마트폰의 배터리 성능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 모바일 지불결제를 이용한 거래가 늘어나고 있지만, 단편화된 모바일 지갑 방식이 모바일 지불결제 확산을 가로막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만일 하드웨어와 인프라 측면에서의 확산 저해요인이 짧은 기간 내 해결된다면, 특정 모바일 지갑이나 지불결제 구조는 대규모의 시장 확대를 이끌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글로벌 모바일 지불결제 규모가 2017년에 이르면 수천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낙관적인 전망에도 불구하고, 그 범위의 편차는 매우 크며 예전 전망치에 대한 수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아직 시장이 초기 단계라는 주장이 팽배하다. eMarketer社의 예측은 주요 모바일 지불결제 사업자들이 시장에서 어떻게 수익을 올리고 있는지에 따른 분석으로 도출된 것이다. 아울러 다른 연구기관의 전망치, 이용자의 스마트폰 이용 현황, 모바일 지불결제 도입 및 소매 소비 트렌드 등을 반영하여 산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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