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2/22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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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콘텐츠 문화 진흥원의 스마트 콘텐츠 센터에서 2013.2.22(금) 앱뱅의 안해영 대표님이 앱 마케팅에 대해서 강연하셨습니다.
아래는 안해영님의 프로필과 앱뱅의 주요 파트너들 입니다.
앱뱅의 주요 앱 마케팅 사업실적입니다.
<앱 마케팅 - 시장종류>
1. 스토어 :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T스토어..
2. 뉴 커머 : 카톡, 라인등 앱 게임 성공의 필수요소로 최근에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3. 네트워크 : CPC, CPM 방식으로 아담, 카울리, 애드몹이 있습니다.
4. 어플리케이션 : CPI 방식으로 애드라떼, 앱팡이 있습니다. 단기간에 앱 순위를 올리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앱 마케팅 방식입니다.
CPC(Cost Per Click) : 광고를 클릭해야 일정금액을 줍니다.
CPM(Cost Per Millennium) : 1000번 노출되어야 일정금액을 줍니다.
CPI(Cost Per Install) : 설치할때 마다 일정금액을 줍니다.
<앱 마케팅 - 앱이 가장 중요>
1. Concept
"이 앱은 소비자들에게 어떤 매력이 있는가?"
- 특성 파악
- 장점, 단점 정리
2. UI/UX Design
"이 앱은 사용하기 얼마나 편리한가?"
- UI/UX 평가
- 디자인 설정
3. BM(수익 모델)
"이 앱은 어떻게 소비자들의 결제를 유도하는가?"
- Paid or Free : 유료어플 or 무료어플(+광고)
- IAP유형 (in app purchase) : 어플은 무료로 배포하고 어플내에서 결제를 유도
<앱 마케팅 - Target>
1. Trend
"소비자들은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
- 시대적인 공감대
2. Price
"소비자들이 컨텐츠에 얼마를 쓰는가?"
- 현실적인 가격
- 시장 규모
3. Player's
"경쟁자들은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나?"
- 소비자 반응
- 적들의 마케팅 전략
<앱 마케팅 - Budget>
1. Tools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노출할 것인가?"
- 마케팅 방법
2. ROI(Return On Investment) : 투자 대비 수익
- 얼마를 벌 수 있는가?
3. Download/Brand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서 판매할 것인가?"
<앱 마케팅 - 부자 마케팅>
1. 카카오 플러스 친구
2. CPI 마케팅(애드라떼, 앱팡...)
3. 바이럴 마케팅
4. 스토어 리뷰관리
5. 보도자료 배포
6. CPC, CPM 마케팅은 추천하지 않음.
<앱 마케팅 - 스토어 순위>
1. long term 전략 - 입소문을 통한 성장
- 버그잡기
- 긴 시간 동안 천천히 순위권 노출
2. high quality contents
- 코어 타겟 : 커뮤니티 선별
- 완성도 높은 리뷰 컨텐츠 홍보(소비자 컨셉 컨텐츠와 개별자 컨셉 컨텐츠 별도 제작)
3. 체리피커x , 해비유저O
체리피커는 앱을 설치하고 수익을 낸다음 바로 앱을 지우는 경우
<앱 마케팅 - 런치 플로우>
1. 어플리케이션
(1) 스토어 선택
(2) 가격설정
(3) 어플리케이션 분석 + 외부 FGI(약 10만원 소요)
FGI(Focus Group Interview)할 때 설문문항 10가지(객관식 5문항 + 주관식 5문항)
특정 사용자 층외에도 다양한 사용자층을 인터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Pre- Action
(1) 커뮤니티 개설(블로그/SNS)
(2) 맛보기 리뷰제작/홍보(커뮤니티)
(3) 티저 영상 공개
(4) 서포터즈 모집(이벤트)
3. Action
(1) 스토어 등록관리(아이콘, 앱 이름, 앱 소개글, 태그 중요)
(2) 이벤트 진행
(3) 영상 및 리뷰 홍보(사람들은 시각적인 것에 예민, 정성들여 리뷰를 만들어서 커뮤니티에 뿌린다.)
(4) 철저한 고객대응 & 업데이트(버그잡기, 피드백, 업데이트 너무 자주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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