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m.blog.naver.com/k2hansk/130164672774
- 저품질·저가격에서 고품질·저가격으로-
- 모바일, 가전, 기계 등에서 글로벌브랜드로 성장 중 -
□ 화웨이와 ZTE- 스마트폰 세계 3위, 5위
기업
화웨이(华为技术有限公司)
ZTE(中兴通讯股份有限公司)
영문명
HUAWEI
ZTE CORPORATION
본사
심천
심천
설립연도
1987년
1985년
매출(2012)
2202억 위안
772억 위안(추산)
직원 수(2012)
15만3000명
약 8만 명
○ 화웨이와 중싱, 2012년 세계시장에서 각각 3위와 5위 차지
- 시장조사기관 IDC가 발표한 '2012년 4분기 세계 스마트폰시장 보고서'에서 화웨이는 1080만 대의 판매고를 올려 전 세계 4.9%의 점유율을 차지함.
- 화웨이는 2012년 4분기 기준 판매량이 작년보다 89.5% 성장하며 삼성·애플 다음으로 3위를 차지했고 중싱(ZTE)도 세계판매량 5위로 약진함.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및 점유율>
(단위: 백만 개, %)
기업명
2011 4분기
판매량
2011 4분기
점유율
2012 4분기
판매량
2012 4분기
점유율
증가율
Samsung(한국)
36.2
22.5
63.7
29.0
76.0
Apple(미국)
37.0
23.0
47.8
21.8
29.2
Huawei(중국)
5.7
3.5
10.8
4.9
89.5
Sony(일본)
6.3
3.9
9.8
4.5
55.6
ZTE(중국)
6.4
4.0
9.5
4.3
48.4
Others
69.2
43.1
77.8
35.5
12.4
Total
160.8
100.0
219.4
100.0
36.4
IDC, 4분기 Top 5 스마트폰 업체, 출하 및 시장 점유율(백만 개)
자료원: IDC Worldwide Mobile Phone Tracker, January 24, 2013
○ 세계 최대 스마트폰시장인 중국을 기반으로 성장 중
- 중국은 아직 스마트폰 보급률이 20%대임. 이미 스마트폰 보급률이 포화상태에 돌입한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시장보다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화웨이와 중싱 등 중국제품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점차 높아지는 추세임.
2012년 중국 스마트폰 판매점유율
순위
브랜드
2012년(%)
1
Samsung(한국)
22.5
2
Lenovo(중국)
10.7
3
Huawei(중국)
9.9
4
Coolpad(중국)
9.5
5
ZTE(중국)
8.9
6
APPLE(미국)
7.7
7
Gionee(중국)
6.4
8
HTC(중국)
4.7
9
Xiaomi(중국)
4.3
10
Motorola(미국
3.5
자료원: iiMedia Research
○ 고사양으로 범위확대
- 화웨이 스마트폰은 우선 가격에서 강점을 보임. 삼성과 애플이 공략하지 않는 저가시장을 장악했으며, 고사양으로 범위를 확대함.
- 중국 제품이라면 성능이 낮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이제는 삼성과 애플과 비교해도 화면 해상도, 저장 공간, 카메라 화소 등 사양에서 크게 밀리지 않음.
<중국에서 판매중인 스마트폰 사양 및 가격동향>
제조사
모델번호
출시
화면
카메라
CPU
RAM
저장공간
해상도
판매 가격
Meizu
MX2
2012.12
4.4"
800만
쿼드코어
1.6Ghz
2GB
16GB
1280*800
2500위안
Lenovo
K860i
2012.12
5"
800만
쿼드코어
1.4Ghz
1GB
8GB
1280*720
2200위안
HUAWEI
W9508
2012.10
4.5"
800만
쿼드코어
1.4Ghz
1GB
4GB
1280*800
1900위안
ZTE
U950
2012.12
4.3"
500만
쿼드코어
1.4Ghz
1GB
4GB
800*480
1000위안
OPPO
find5
2012.12
5"
1200만
쿼드코어
1.5Ghz
2GB
16GB
1920*1080
3000위안
아이폰
AIP5
2012.09
4"
800만
듀얼코어
1.2Ghz
1GB
16GB
1136*640
4400위안
갤럭시노트2
SHV-E250
2012.09
5.5"
800만
쿼드코어
1.6Ghz
2GB
32GB
1280*720
4200위안
자료원: 코트라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 TCL과 하이센스- LCD TV 세계 4위, 7위
기업
하이센스(海信集团有限公司)
티씨엘(TCL集团股份有限公司)
영문명
Hisense
TCL
본사
칭다오
광도성 후이저우시
성립연도
1969년
1981년
매출(2012)
810억 위안
696억 위안
직원 수(2012)
1만5000명
6만여 명
○ 전 세계에서 중국 LCD TV 판매량 가파른 증가세 보여
- 2012년 기준 TCL과 하이센스가 전 세계 시장 점유율에서 각각 4위와 7위를 차지했고, 매년 시장 점유율이 가파르게 증가
- 2012년부터는 TCL이 SONY를 제외한 일본 브랜드 LCD TV의 시장 점유율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음.
<전세계 시장 LCD TV 판매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브랜드
2010년
2011년
2012년
1
Samsung(한국)
17.9
18.8
20
2
LG(한국)
12.1
12.1
13.1
3
Sony(일본)
11.3
9.9
7.4
4
TCL(중국)
3.6
4.9
5.8
5
Toshiba(일본)
7.3
7.2
5.5
6
Panasonic(일본)
5.0
6.2
5.0
7
Hisense(중국)
3.9
4.5
4.7
8
Sharp(일본)
7.4
6.6
4.1
9
Skyworth(중국)
3.3
3.5
4.1
자료원: Displaysearch
○ 2012년 중국에서도 로컬 브랜드의 판매량과 선호도 모두 높아
- 중국에서의 판매량은 로컬 브랜드가 1~6위까지 장악하면서 로컬 브랜드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음.
<중국 LCD TV 판매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
2012년(%)
1
TCL(중국)
18
2
Skyworth(중국)
16.6
3
Hisense(중국)
16.3
4
Konka(중국)
11.7
5
Changhong(중국)
10.7
6
Haier(중국)
6.5
7
Sony(일본)
3.8
8
Sharp(일본)
3.2
9
Samsung(한국)
3.1
자료원: Displaysearch
- 2012년 중국시장 브랜드 선호도에서 삼성이 1위, 하이센스가 2위를 차지함. 한편, 2011년 19.5%, 14.8%를 차지하던 소니와 샤프는 2012년에 각각 12.6%, 11.9%로 브랜드 선호도가 하락함.
자료원: ZDC
○ 외국산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 품질 차이는 줄어
- 중국 LCD TV는 삼성, 소니, LG보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면서도 품질 차이가 줄고 있음.
- 2013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하이센스와 TCL은 삼성전자와 동일한 크기(110인치)의 울트라 HDTV를 선보였음.
- 삼성 LCD TV는 최근 가격인하를 단행하기도 함.
2013년 1월 중국 내 LCD TV 가격 인하
(단위: 위안)
순위
모델
화면(인치)
1월 가격
가격변화
1
삼성 UA55ES8000
55
14,800
-1,199
2
하이센스 LED46K310X3D
46
4,299
0
3
소니 KDL-55HX750
55
8,000
-500
10
삼성 UA46ES6100
46
6,500
-699
자료원: ZDL
□ 하이얼- 냉장고, 세탁기 백색가전 분야 세계 1위
기업
하이얼(海尔)
영문명
Haier
본사
칭다오
설립연도
1984년
매출(2012)
1631억 위안
직원 수(2012)
8만 명
O 2012년 세계 가전시장 점유율 1위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2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백색가전 소비가 감소하는 가운데서도 하이얼은 세계시장에서 10% 이상의 매출증가율을 보임.
- Euromonitor 2012년 12월 발표자료로는 2012년도 하이얼의 대형가전 매출점유율은 8.6%를 차지하며 세계 1위를 차지함. 특히, 냉장고와 세탁기는 각각 14.8%, 11.8%의 점유률로 연속 세계 1위를 고수했음.
- 지역별로는 유럽시장에서 진출성과가 두드러져 2012년 상반기에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이 15% 증가함. 백색가전 분야에서 프랑스 10.4%, 이탈리아 20%, 러시아 60.9% 증가함.
<하이얼 전세계 판매 시장점유율>
2011
2012
냉장고
13.7%(세계 4연속 1위)
14.8%(세계 5연속 1위)
세탁기
10.9%(세계 3연속 1위)
11.8%(세계 4연속 1위)
자료원: Euromonitor
O 2012년 중국시장에서 세탁기·냉장고 판매 1위, 중국산 브랜드간 경쟁도 치열해져
- 중국시장에서 냉장고·세탁기 판매율은 단연코 하이얼이 1위로 나타났음. 그러나 하이센스, 미디어 등의 중국산 브랜드도 시장 점유율 상위권을 기록하는 등, 하이얼과 기타 로컬 브랜드 간의 경쟁도 격화되고 있음.
- 2012년 브랜드별 선호도로는 하이얼 세탁기가 38.9%의 선호도 1위였으며, 특히 드럼 세탁기의 경우 51.8%의 높은 선호도를 보였음. 하이얼 냉장고 또한 38.4%로 브랜드 선호도 1위를 차지함.
2012년 중국시장 세탁기 판매점유율
순위
브랜드
점유율(%)
1
Haier(중국)
29
2
Siemens(독일)
14
3
Hisense(중국)
10
4
Meiling(중국)
9
5
Midea(중국)
8
6
Haier Casarte(중국)
7
7
Samsung(한국)
7
8
Ronshen(중국)
5
9
Panasonic(일본)
4
10
Bosch(독일)
3
2012년 중국시장 냉장고 판매점유율
순위
브랜드
점유율(%)
1
Haier(중국)
26
2
Littleswan(중국)
16
3
Siemens(독일)
14
4
Panasonic(일본)
13
5
Sanyo(일본)
10
6
Midea(중국)
7
7
Samsung(한국)
5
8
LG(한국)
5
9
Haier Casarte(중국)
2
10
Hisense(중국)
1
자료원: 인민왕
2012년 중국시장 세탁기와 냉장고 브랜드별 선호도
자료원: ZDC
O 다양한 기능의 제품 출시, 가격 대비 성능 좋아
- 유럽에서 하이얼의 에너지절감기능, 온도조절기능(-18℃에서 5℃까지 조절), 서리방지기능 등 각종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MY-ZONE 3도어 냉장고' 제품의 소비자 반응이 매우 좋음.
O 기업인수, 기술투자에 매우 적극
- 하이얼은 지난 13년간 16개가 넘는 기업을 인수한 바 있으며, 기술개발 투자에도 매우 적극적임.
<최근 5년간 하이얼의 주요기업인수 현황>
(단위: 만 달러)
인수시기
인수 내역
인수금액
2012년 9월
2009년에 뉴질랜드 Fisher &의 주식 20%를 인수했으며, 2012년 11월에 추가로 주식을 인수해 paykel의 주식 90%를 보유함.
7억6,600
2011년 10월
일본 SANYO 전기의 일본,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에 있는 세탁기, 냉장고 등 백색가전 주식회사 9개 인수
1억3,000
2011년
青岛日日顺电器服务有限公司 100% 인수
3,858
2007년
인도 Pune Anchor Daewoo 냉장고 공장 100% 인수
5,000
자료원: 코트라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 싼이중공업- 중국시장에서 일본과 한국 제쳐, 글로벌 강자로 부상할 수도
기업
싼이중공업(三一重工股份有限公司
영문명
SANY HEAVY INDUSTRY CO., LTD.
본사
창사
설립연도
1989년
매출 (2012)
1000억 위안(추산)
직원수(2012)
5만7000명
○ 싼이중공업은 상하이, 베이징, 쿤산, 션양, 창사 등에 생산기지와 20여 개의 해외자회사를 보유하고, 11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음.
○ 중국시장 내 굴삭기, 콘크리트 기계부문에서 일본과 한국 제쳐
- 싼이중공업 전체 매출에서 콘크리트 기계와 굴삭기 매출은 각각 약 50%와 20%를 차지함.
- 2012년 1~8월까지 중국 굴삭기시장에서 싼이중공업의 판매량은 1만2944대로, 14.3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음. 그 뒤로 두산중공업(한국) 8.41%, 코마츠중공업(일본) 8.34%을 차지함.
<브랜드별 중국내 굴삭기 시장 점유율 현황(2012년 1-8월)>
순위
브랜드
판매량(대)
시장 점유율(%)
1
三一重机_SANY (중국)
12,944
14.38
2
斗山_(DOOSAN) (한국)
7,568
8.41
3
小松_(KOMATSU) (일본)
7,513
8.34
4
日立建机_(HITACHI) (일본)
6,496
7.22
5
神钢_KOBELCO(일본)
6,382
7.09
자료원: 중국공정기계상무회
○ 중국시장 중국산 굴삭기 시장 점유율 10년 만에 8%→42% 성장
- 2002년 중국산 굴삭기 시장 점유율은 8%에 불과했고 92%가 수입브랜드였음. 불과 10년 만인 2012년에 중국산 굴삭기 점유율이 42%에 다다랐으며, 이 중 싼이중공업이 15%을 차지하고 있음.
○ 해외기업 인수 등을 통해 기술력 빠르게 향상 중
- 싼이중공업은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콘크리트 기계시장을 더욱 확고하게 다지기 위해 2012년 1월 3억6000만 유로를 투자해 세계 콘크리트기계 거두인 독일의 푸츠마이스터 사(Putzmeister)를 인수한 바 있음.
□ 시사점
○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이 곧 세계시장에서의 성공으로
- 최근 중국시장에서는 본토 브랜드가 외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을 매년 잠식하는 경향을 보이며, 시장규모 자체가 크고 성장일로에 있는 중국 내수시장 성공이 곧 세계시장 성공의 발판이 되고 있음.
○ 저품질 저가격에서 고품질 저가격으로 진화 중
- 아직 중국 브랜드가 모방에 의존하는 등 기술과 디자인 핵심경쟁력이 부족한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나 기술투자 확대, 기업인수 등을 통해 매년 선진 브랜드와의 기술격차 범위를 줄여나가고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함.
○ 우리 기업, 확고한 생존전략 구사해야
- 이제 우리기업은 중국시장에서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중국기업들과의 경쟁에도 대비해야 하며, 기술개발과 브랜드 포지셔닝 강화 등 더욱 확고한 생존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임.
자료원: 바이두, 중관춘온라인, 신화일보, 중국공정기계상무회, 코트라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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